GNG SLEEP CLINIC
통증 관리와 안전을 위한 필수
마취통증관리
GNG 코골이ㆍ수면무호흡 수술 시 마취
코골이ㆍ수면무호흡 수술 시 마취는 마취 전 환자의 상태와 기도의 모양,
넓이 등에 따라 마취의 종류, 투여 약물, 기도 삽관 등의 옵션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수술 마취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마취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말하는 코골이ㆍ수면무호흡 마취의 중요성
1.코골이ㆍ수면무호흡 환자는 고혈압, 각종 심혈관계 질환, 당뇨 등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 전 검사결과 판독부터 투여 약물의 결정까지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2.코골이ㆍ수면무호흡 수술은 집도 부위와 마취 시 기도 삽관 부위가 가깝고, 질병 특성상 기도가 좁거나
정상에서 벗어난 모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술 집도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환자 개인별 적합한 튜브의 종류와 마취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코골이ㆍ수면무호흡 수술 후 발생하는 부기는 환자들에게 위험과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수술 직후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회진을 통해 통증과 부기를 조절해 주어야 회복의 어려움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부터 수술 후 관리까지의 모든 것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병원에서 상주할 때에만 가능하며,
GNG에서는 안전하고 통증 없이 수술을 받으실 수 있도록 모든 의료진이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전우선 마취통증관리 시스템
수술 전
-
-
자체검사장비를 이용한
수술 전 건강검진지앤지병원은 50여 가지의 검사들을 병원 내부에서 편안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검진을 통해 수술가능 여부, 수술 시 피해야 할 사항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 보다 안전한 수술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
-
-
환자의 상태를 체크해
마취제 선택수술 전 환자 분들의 몸 상태는 각각 다릅니다. 환자 분의 상태를 체크하고 그에 적합한 마취제를 선택합니다.
-
수술 중
-
-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전담 관리 시행수술 전부터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전담 책임제를 시행하여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환자의 안전을 책임집니다
-
-
-
악성고열증 대비 특수 치료제
단트롤렌 보유악성고열증은 전신마취 환자 6만명 당 1명의 비율로 나타날 수 있는 매우 드문 사례지만,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특수 치료제 단트롤렌을 구비하여 환자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
-
최신형 9100C NXT
전신마취기계 사용수술 중 안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마취기! GNG에서는 대학 병원에서 사용하는 최신형 고급 기종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
-
-
GNG병원에서 사용하는
전신마취기계 9100C NXT는?정교함 정교한 마취를 통해 빠른 회복을 자랑
다양성 전 연령에 맞추어 정교한 마취 가능
기술력 100년 이상의 오랜 기술력 보유
-
수술 후
-
-
수술 직후
전담 회복실 운영수술 직후 집중관리병실로 이동해 환자분의 상태가 안정될 때까지 1:1로 집중 감시하고 완전히 회복된 후 병실로 이동합니다.
-
-
-
넓고 안락한
1인실 병실보다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회복할 수 있도록 병실은 모두 1인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
-
전문의 회진, 24시간
병동 간호사 대기수술 담당 전문의가 회진을 돌며 환자들의 상태를 체크하고, 24시간 병동 간호사가 대기하고 있으면서 작은 불편사항이라도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마취통증관리 Q&A
Q. 수술 중 마취에서 깨어나는 일이 생기진 않을까요?
마취 중 각성은 마취과 의사 부족과 마취장비, 시설 부족의 원인으로 발생해 과거에 통증을 느끼는 일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GNG병원은 최신식마취장비를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 마취통증의학과전문의가 상주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마취 후 깨어나지 못하면 어떻게 하죠?
환자분에 따라 전신쇠약이나 심장, 폐, 관련 질환이나 고혈압, 당뇨 등의 합병증이 있는 경우 회복이 더딜 수 있지만,
GNG에서는 철저한 사전 검사와 면담을 통해 위험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수술 후 졸음이 쏟아지는데 수면을 취하면 안되나요?
수술 후 전신마취제의 잔류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현상이며, 수술 전 긴장 등으로 인한 수면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심호흡을 충분히 하여 폐 속에 남아있는 분비물을 배출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Q. 마취가 깨고 나면 많이 아프지 않나요?
GNG병원에서는 수술 후 환자분의 통증을 효과적으로 줄여드리기 위해 자가통증조절장치(PCA: Patient Controlled Analgesi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정량의 진통제를 지속적으로 투여함과 동시에 환자 스스로도 진통제를 추가 투여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제어장치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과한 용량이 들어가진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수술 후 음식물 섭취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수면마취의 경우 2시간, 전신마취의 경우 4~6시간 정도 후에 물을 드실 수 있습니다.
의식이 완전히 돌아오고 몸의 생리현상이 정상적으로 돌아온 후 음식물 섭취가 가능합니다.
물을 먼저 드시고 이상이 없으면 유동식부터 서서히 음식물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Q. 수술 후 팔, 다리가 많이 저린데 괜찮을까요?
수술이 끝나고 마취가 서서히 풀리는 시간이 되면 몸이 저리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이는 수술하는 동안이나 수술 후 긴장으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어 생기는 현상이므로 몸을 조금씩 움직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박희정 원장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ㆍ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수련의
ㆍ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전공의
ㆍ前 부민서울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과장
ㆍ前 봄성형외과 원장
학회활동
ㆍ대한마취통증의학회 정회원
ㆍ대한중환자의학회 정회원
ㆍ대한산과마취학회 정회원
ㆍ대한심폐혈관마취학회 정회원